국제화시대를 맞이해 이러닝·스마트러닝이 선진교육의 화두로 떠오르는 지금, 14년간 다양한 종류의 교육솔루션 개발에 주력해온 인터넷 솔루션 전문기업 (주)나라소프트(http://narasoft.com)가 미래형 스크린골프 기술 자체 개발 및 이를 활용한 교육문화사업을 선도해 IT시장에 신선한 충격을 주고 있다. (주)나라소프트는 교육용 통합 솔루션 스마트 캠퍼스(Smart Campus) 개발에 이어 NS골프 솔루션을 과금 없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판매정책에 따른 파격정책을 선보이며, 스크린골프의 새로운 변화를 제시한다. 이에 본지는 한국 스마트교육의 첨병으로 맹활약함은 물론, 문화를 아우르는 신산업 개척에 과감히 도전하는 김호상 대표를 만나 (주)나라소프트 기술의 우수성과 혁신적인 경영비전을 들어봤다. 취재 | 정혜미기자
IT시장 개척의 아이콘…(주)나라소프트
(주)나라소프트는 IT솔루션 전문 개발업체로서 출시한 프로그램은 국내 최다 규모를 자랑한다. 10여 년간 오직 IT솔루션 개발 외길을 걸어온 김호상 대표의 다양하고도 완성도 높은 아웃풋은 현재 대한민국 스마트 교육의 미래를 가능케 한 반석이다.
“나라소프트는 2001년부터 지금까지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해 왔습니다. 특히 학원이나 기업에서 활용성이 큰 스마트캠퍼스 패키지가 가장 대표적입니다. 현재 스마트캠퍼스는 국내 교육·기업·협회·금융·행정·의료·종교 등 다양한 분야의 기관 및 단체들이 활용하고 있으며 나날이 활용가치가 증대되고 있습니다.”
(주)나라소프트는 크게 개별솔루션과 통합솔루션으로 나뉘는 제품군들을 보유하고 있다. 개별솔루션의 경우, 교육 인프라 구축에 크게 기여하는 ‘네트워크 솔루션’과 영상 관련 ‘멀티미디어 솔루션’, ‘창업 솔루션’, ‘이러닝 솔루션’ 등 교육, 문화, 경영 및 보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개별 제품들로 이용자들에게 가격대비 최대의 효과를 부여하고 있다. 또 통합솔루션의 경우, 융합형 교육 시스템인 ‘스마트캠퍼스’, 다양한 라이브교육 솔루션을 포함하는 ‘엔스쿨’, ‘엔스쿨프리미엄’, 라이브교육 사업용 통합패키지인 ‘엔토킹비즈니스’ 외에 다양한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며 이용 사업자로 하여금 최고의 스마트 교육 인프라를 단시간에 가장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 캠퍼스는 동영상, 라이브교육, 스스로 교육, 스마트교육 통합 패키지로서 PC환경은 물론 iOS, 안드로이드 등 스마트 단말기도 완벽히 지원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유비쿼터스 개념의 교육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아울러 학사관리, 그룹웨어, 자기주도학습 등 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을 직접 구축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즉, ‘스마트 캠퍼스’는 어느 IT환경에서도 널리 활용이 가능하고, 교육 사업자만의 독자적 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강력한 툴이라는 것. 자기주도 학습시스템의 경우 기존 교육 솔루션이 제공하는 정형화된 문제은행이 아닌, 관리자가 직접 문항을 구성하고 사전 시험 테스트를 거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험 형식의 참신함과 다양성을 도모할 수 있는 첨단성을 지니고 있다.
“본 솔루션은 토익, 토플 등 각종 어학시험용 프로그램을 포함, 기업 승진시험과 신입사원 적성검사, 직무교육평가 등 각종 시험 취지에 맞춘 다양하고 광범위한 문제 풀을 바탕으로, 모의시험 및 자기주도 반복학습에 활용할 수 있으며, 응시자의 테스트 과정 및 성취도를 수치화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부여합니다.”
NS골프, 스마트캠퍼스… 교육·문화 융합된 스크린컬처존
현재 김호상 대표는 스크린 골프의 신기원을 열며 이른바 ‘스크린 컬쳐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골프게임에만 그쳤던 기존 스크린골프 사업 영역에서 탈피, 자체 개발한 Full HD급 스크린 골프 솔루션에 각종 문화 콘텐츠 산업을 접목해 새로운 문화트렌드의 창업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스크린 컬쳐존(http://www.culturezone.kr)은 특히 한자리에서 원격 영상 조인 라운딩, 원격 영상 교육, 노래연습, 반주기와 함께 악기연주, Full HD영화감상, 초고화질 케이블TV 시청, 고화질 고음질 음악 감상, 무선인터넷 3D게임, 문화공간 활용 등 스크린을 활용해 다양한 가족 문화·교육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스크린 컬쳐존’에 활용되는 NS골프에 있어서도 다양한 혁신기술을 내세우며 기존 스크린 골프 사업의 한계를 극복했다. 우선 자체 제작한 Full HD 초고화질 그래픽 기술과 초고속 카메라 센서, 실제 스핀을 읽는 실내외용 스핀센서, 3D 고화질 오브젝트 제작기술과 첨단 네트워크 양방향 영상서버 기술로 ‘스크린골프 관련 기술혁신’을 실현했다. 더불어 사업자(SO)와 개발사 간의 ‘윈-윈’, 판매와 임대를 병행하는 ‘초저비용 창업’, 합리적인 노과금 정책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꾸준한 슈퍼바이징’ 등 ‘상생혁신’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업자들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신규 업그레이드 비용, 유료코스 사용료, 하드웨어 구매상의 불투명한 마진 등을 완전히 배제함으로써 창업자와 본사의 동반성장을 가능케 하는 ‘가치혁신’을 창출했다. 기술과 경영, 그리고 철학적으로 기존 스크린 골프 산업과 완전히 차별화되는 대목임을 알 수 있다.
끊임없는 개발과 도전정신이 근간
“(주)나라소프트는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한자리에서 간편히 즐기는 가능성을 스크린에서 발견했습니다. 이른바 ‘스크린을 이용한 문화의 장’을 구축한다는 것이죠. 아울러 여기에 교육적 부분, ‘NS에듀’사업을 결합해 문화와 교육 편의를 동시에 제공하는 강력한 소프트-하드웨어적 환경으로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동일한 장비로 골프나 영화 감상, 각종 3D게임 뿐 아니라 학생이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간 고화질 원격 화상 영어회화 수업을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로 유명 강남의 영어강사 수업에 도서지역 학생들도 실시간으로 수강하는 등 그야말로 교육의 혁신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렇듯 스크린골프 인프라를 통한 우수한 교육시스템의 손길을 전국적으로 확산하도록 돕는 것이 (주)나라소프트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나라소프트의 ‘스크린 컬쳐존’에 포함된 NS에듀는 양방향성에서 보다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골프나 기타 게임을 플레이할 때면 외롭게 혼자 즐기는 것이 아닌, 원격지에 있는 친구들과 함께 영상을 보며 라운딩을 즐길 수 있어서 외롭지 않게 재미를 얻을 수 있고, 유명 프로에게 실시간 영상티칭이 가능해 실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의 경우 커뮤니케이션을 기반으로 효과를 극대화하는 양방향 교육이 전국의 스크린 매장을 선도한다. 김호상 대표는 이미 이와 관련한 제반 핵심사업모델을 특허청에 출원, 특허권을 모두 확보한 상태이며 향후 스크린을 이용한 문화·교육 융합 산업을 확대해 나가는데 모든 노력을 쏟고 있다. 관련업계에는 (주)나라소프트의 이러한 창업솔루션 정보가 퍼지면서 예비창업자들은 물론 기업체, 단체, 연수원 등 복지수요처 관계자들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제품의 우수성에 터 잡은 신뢰관계’를 강조하는 김호상 대표. 그는 사업의 지속 성장 배경에는 우수한 제품, 꾸준한 지원과 피드백이 절실함을 강조하며 언제나 도전과 혁신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다. 교육과 문화를 결합한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IT시장의 창조적 미래를 열어가는 (주)나라소프트의 성장은 해를 거듭함에 따라 더욱 확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진정한 의미의 ‘지식형 기업’을 일궈낸 김호상 대표의 활약을 기대해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