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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 간의 위계를 전복시킨다

<팬텀센스> 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 | 2023년 05월호 전체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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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엘 컨템포러리 아트센터(이하 아트센터)는 3월 24일부터 6월 28일까지 <팬텀센스> 展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시각예술에서 중심적으로 여겨져 온 시각이라는 감각을 부차적인 것으로 생각해 왔던 청각, 미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과 동위에 위치시켜 느껴보고 감상하게 하는 국내외 작가 7인의 작업을 소개한다. 

본 전시에서는 시지각을 가장 강력한 감각 수단으로 삼는 인간의 인지 방식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비인간 세계가 시각 너머 인지할 수 있는 다양한 감각 체계를 통해 세상을 들여다보는 방법을 발견해 본다. 예컨대 오감뿐 아니라 반향정위, 전자파 탐지에 이르는 다중적인 감각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출품작을 통해 우리가 추상적으로 인지하고 있던 여러 감각에 대해 다시 느껴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즉, 소리를 촉각으로 느끼게 하거나, 냄새를 들려주거나, 맛을 보여주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감각의 변주를 경험해 보는 것이다. 

본 전시는 프랑스의 이론가 브뤼노 라투르(Bruno Latour, 1947~2022)가 그의 글 「현실 정치에서 물정치로(From Realpolitik to Dingpolitik)」(2005)에서 사물 정치(Politics of Things)라는 개념을 언급하며, 인간과 비인간을 동위에 위치시키는 것을 인류가 생태계를 균형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론으로써 제시한 것에 근간을 둔다. <팬텀센스>를 통해 시각 중심의 전시 문화 속에서 감각 간의 위계를 전복시키고 인간 중심의 사고에서 비인간으로, 중심에서 주변으로 사고하는 실험의 장을 펼쳐 본다.

<팬텀센스> 전시의 첫 번째 공간인 갤러리 2에서는 설치예술가 장시재의 신작인 산업적 재료로 제작된 거대한 스케일의 조형물과 만나게 된다. 멈춰 있는 듯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형되는 것들의 순간을 포착하고 싶어 하는 듯한 독특한 형상을 표출하는 조각은 관객이 어떤 감각을 이용하여 작품을 마주하고 인지했는지에 따라 그 작품의 존재성이 달리 다가올 것이다. 그와 인접한 장소에 설치된 해미 클레멘세비츠의 <종 / 총(소리단어 시리즈)>(2018)는 음향 장비(스피커와 케이블)를 통해 언어기호를 표현하는데, 여기서 관람객은 스피커에서는 표현된 단어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소리를 재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목격할 수 있다. 

그리고 전시의 두 번째 공간인 갤러리 3으로 입장하는 순간 고휘 작가의 <소리 오브젝트와 중첩된 8개의 스피커, 3개의 구조물을 위한 구성>(2023)이 펼쳐지는데, 스크린에 한정되어 작동하는 기존의 방식을 벗어나 전시장에 위치한 8개의 스피커와 3개의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 공간에 들어선 관객은 소리를 1차로 마주한다. 이후 플로어 플랜 영상을 2차로 확인하여 자신이 서 있는 물리적 공간과 구조물들이 가상 공간에서 소리 오브젝트와 중첩되고 있음을 인지한다. 

고휘의 사운드 영역을 돌아 나오면 하나의 거대한 타원형 공간을 맞이하게 된다. 안성석의 신작인 <T/S>(2023) 작품이 설치된 공간이다. 이미지, 게임, 웹 플랫폼 같은 기술적 하드웨어를 활용해 제작한 일종의 레이싱 휠과 모션 기어 시뮬레이션 경험을 할 수 있다. 내일의 도덕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라는 질문을 관객에게 제시하며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 도덕이 지배하는 내일을 무대로 삼아 시뮬레이션 게임 엔진의 동기화를 통해 잠시 가상 속 공감각의 세계에 접속해본다.

갤러리 공간에서 유연하게 이어진 통로를 지나면 아넥스 3에서 전시되고 있는 염인화의 3D 퍼포머티브 장치-환경을 구현한 <임포스터 키친>(2022)을 만나게 된다. <임포스터 키친>은 간호사복을 입은 원숭이 직원의 안내에 따라 운영되는 가상의 XR파인 다이닝 레스토랑이다. 관객은 작가가 만든 부엌과 레스토랑에서 직원들, 고객들의 관계와 소통 방식을 통해 우리 삶 속에서 마주할 수 있는 다양한 질서와 층위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염인화의 레스토랑을 나와 계단을 한 층 내려가서 아넥스 2에 도착한 관객은 후니다 킴의 〈디코딩을 위한 돌 #01 (네오 수석 시리즈)〉(2021)가 있는 공간으로 진입하게 한다. 붉은 커튼으로 둘러싸인 이 특별한 공간은 후니다 킴이 제시하는 익숙한 것에 대한 재해석, 물질에 대한 능동적 인식이 가능한 세계이다. 작품의 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돌이 배치되어 있지만 그것은 돌의 형상을 했을 뿐, 돌에 대한 데이터만을 채집하여 샌드 3D 프린팅으로 생성한 제3의 수석이다. 후니다 킴의 작업은 비가시적 데이터로 발현된 다중적인 감각인지에 '실제'를 넘어선 또 다른 가능성을 생각해볼 기회가 된다.

아넥스 2를 벗어나면 중정이 나온다. 전시는 끝나지 않았다. 우측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 머신룸으로 향하면, 어렴풋한 빛 속에서 안성환이 조성한 공간이 나온다. 이번 전시에서 안성환은 신작 <Sweet!>(2023)을 선보이며 머신룸을 꽉 채우는 크기의 튜브를 설치했다. 향을 발산하는 튜브는 관객과의 인터랙션을 통해 사이즈가 유동적으로 변하며 형상과 인식을 후각과 연결하도록 해준다. 공간에 향을 가득 채운 안성환이 개인과 존재에 대해 던지는 질문을 함께 사유해본다. 김성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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