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세종로에 위치한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는 2016년 개원한 언어·심리치료 우수 교육기관이다. 한울스피치교육센터를 전신으로 하는 이곳은 지역 내 균형 발전 향상을 위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문화·예술 교육의 수준을 높여 좋은 환경에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는 ‘넓은 시야, 높은 안목’을 교육이념으로 삼고 있으며, 치료 교육서비스, 돌봄서비스 등을 지속해서 진행하며 교육 사각지대, 복지 사각지대 아이들에게 최적의 교육 장소 역시 제공해 호평받고 있다. 이곳을 운영 중인 최진영 대표는 17년 경력의 언어치료사 및 교육전문가로서 언어 재활사, 유아 특수 체육 교사, 유아 체육 교사, 독서 논술 지도사, 멘사게임 지도사, 미술 심리 상담사, 음악 심리 상담사, 다문화 심리 지도사, 심리 상담사, 가족 상담사, 보드게임 지도사, 인성 지도사 등 무려 40개가 넘는 다양한 자격을 보유하며 더 나은 교육을 위해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아끼지 않고 있다. 여기에 더해 최 대표는 경기 파주 한마음 아동·청소년 발달 센터 언어치료사, 서울 헬렌켈러의 집 언어치료사, 세종시 교육청 다문화 아동심리 상담사 등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해온 결과 ‘2021 대한민국 미래경영대상’ 혁신심리상담 부문 대상을 비롯해 스포츠 서울 ‘교육혁신리더’, 뉴스메이커 ‘2021 한국을 이끄는 혁신리더’ 등에 연이어 선정되며 뛰어난 경쟁력을 공인받았다.
세종 인근 지역에서도 상담 행렬 이어져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는 언어치료를 필두로 미술치료, 음악 치료, 놀이 치료, ABA 교실, 사회성 그룹 치료, 누리보듬 프로그램, 언어 평가, 심리 평가, 학습 능력 평가, 진로 적성 검사 등 다양한 치료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이곳은 언어치료사인 최진영 대표를 비롯해 학습 코칭 담당, 미술치료사, 음악 치료사 등 탁월한 역량을 지닌 다양한 교육자로 구성돼 있으며, 최대한 양질의 교육을 선사하기 위해 교사 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저는 세종 북부권에 거주 중인 교육 사각지대 아동과 한 부모/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그들을 위해 한울스피치교육센터를 오픈했습니다.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로 사명을 변경한 지금까지도 저는 전인 교육을 통한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진심이 통했는지 요즘에는 세종을 거점으로 인근 지역인 충주, 보령 등에서도 우리 센터에 많이 찾아오십니다. 저는 앞으로 더욱 큰 책임감을 지니고 아이들의 내적 성장을 돕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를 찾는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몰라서 오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워킹맘이기도 한 최진영 대표는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의 마음으로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며 크나큰 신뢰를 얻고 있다. 더 나아가 17년에 달하는 관련 경력을 바탕으로 그녀는 그 아이에게 맞게 체계화된 상담을 진행하며, 부모들이 앞으로 집에서 어떻게 아이들을 대하고 교육해야 하는지 솔루션도 제시한다. 바로 이 점이 다른 기관과 차별화된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차원이 다른 상담의 깊이와 진실성에 만족한 고객들의 입소문은 세종을 넘어 인근 지역까지 퍼져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를 향한 상담 행렬은 충주, 보령, 진천, 음성, 공주 등에서 이어지고 있다. 이에 충청권을 선도하는 우수 교육기관으로 우뚝 선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는 더욱 다양한 치료 서비스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고객들의 높아진 기대감과 니즈를 충족시켜나갈 것이라고 비전을 밝혔다.
공기관과 계약 다수 진행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는 체계적이고 세분화한 교육프로그램을 지향하여 시대 흐름과 4차 산업에 맞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는 이러한 교육 우수성을 인정받아 세종시 교육청 특수교육 지원사업 및, 보건복지부 장애 재활 바우처 사업,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 사업, 보건복지부 언어발달 지원사업,여성가족부 돌봄 지원사업, 세종시 청소년 진로 적성 카드 가맹점 등 정부 기관과 연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맡고 있다.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는 행정안전부와 협력하여 청년 일자리 지원사업을 수행하였으며, 세종시 마을 학교에 선정되는 등 교육청과 공조하여 세종 북부지역 교육 사각지대 아이들에게 다채로운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전력을 다했습니다. 여기서 안주하지 않고 저희의 교육서비스를 세종 인근 지역으로 확대하고자 했던 바람은 조금씩 그 결실을 얻고 있습니다. 최근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는 보령교육청 지원사업, 청주교육청 지원사업에 연거푸 선정되었으며 세종시교육청 지정 전문 상담기관 및 인근 지역 초등학교, 고등학교 등에서 학교 집단 상담을 하게 됐습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유수 공기관과 협력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더욱 넓게 퍼뜨리겠습니다.”
전문가인 만큼 결과로 보여주겠다!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 최진영 대표는 다른 무엇보다도 부모들의 인식 변화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부모인 탓에 ‘우리 아이는 별문제 아니겠지’ 하고 아이를 바라보는 경우가 확률적으로 70%가 넘는데, 이러한 태도가 자칫 아이의 치료 골든타임을 놓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저희 업종이 복지 영역이기도 하기에 봉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오시는 선생님들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아주 훌륭한 태도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봉사하는 마음’만 가져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적지 않은 치료비를 받고 일하는 전문가니까 무조건 결과를 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한 아이의 인생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 점을 같이 근무하는 선생님들께 특히 강조합니다.”
‘넓은 시야, 높은 안목’은 최진영 대표의 좌우명이다. 앞으로도 한울 언어·심리 상담센터 최진영 대표가 창의적이고 고도화된 교육프로그램과 사회적 교육 사업들을 활발히 진행하여 아이들의 넓은 시야와 높은 안목을 책임지는 동시에 더욱 믿을 수 있는 아동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