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맛있는 우리 한우 음식을 만들어 내기 위해 자신의 인생을 걸고 연구를 거듭하고 있는 (주)해청프랜차이즈의 이기상 대표는 최근 <한우愛갈비>라는 신규 브랜드를 런칭 하고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 들었다. 한우고기로는 고기톱밥의 유실 때문에 LA갈비를 만들 수 없다는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성공한 쾌거이다. 문제는 고기의 뼈를 자를 수 있는 톱이었고 연구를 거듭한 끝에 고기톱밥의 유실률을 최소화 한 이기상 대표만의 <한우愛갈비>를 선보일 수 있었다.
특허받은 한우LA갈비 전용 톱 개발 애초부터 불가능한 일이라 했다. 한우로 LA갈비를 만들겠다는 시도를 두고 이기상 대표에게 사람들은 그렇게 말했다. ‘코리안 티본 스테이크’라고도 불리는 LA갈비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미국 LA교포들이 갈비를 측면(Lateral)으로 썰어낸 것이 유래가 되었다. 하지만 LA갈비는 대중화 되었지만 식감이 대체로 질기고 가공단계에서 다량의 육질이 손상 및 유실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이기상 대표는 이 문제를 곰곰이 생각하다 한우로 LA갈비를 만든다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가졌으나, LA갈비는 기존의 고기 칼로 자를 시 생기는 고기톱밥의 유실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기의 단가가 비싼 한우로는 손해가 커 한우로 LA갈비를 만들 수 없다는 난관에 봉착하여 한우LA갈비 전용톱 개발에 힘을 쏟아 고기의 유실을 최소화 하면서도 기존의 LA갈비처럼 측면으로 썰 수 있는 톱을 개발 하였다. 이번에 특허를 낸 ‘톱밥 없는 톱’은 한우LA갈비의 소실율을 최대한 줄이고 고기의 맛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새로 런칭한 브랜드의 이름이 <한우愛갈비>가 된 것이다. 이제 독자가 이해했으리라 생각한다. 이기상 대표는 “보통 갈비뼈가 든 큰 덩어리를 기계로 썰어내는 과정에서 생기는 고기톱밥과 변형을 막는 기술을 연구 끝에 개발했다. 정교한 칼날 형태의 전용 톱은 고기의 품질을 지키면서 분량에 민감한 육가공업체 관계자들에게 인기가 높다. 명절 선물용처럼 귀한 고기를 다룰 때도 진가를 발휘한다.”고 설명했다. 송탄 K-55 LA갈비로 명성을 얻으며 (주)해창프랜차이즈를 설립했던 이기상 대표에게 <한우愛갈비>는 큰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 이기상 대표는 “특히, 20여 년간 고기를 만져 온 경험을 살려 한우 한 두당 대략 400㎏의 고기 중 특별하게 맛있는 부위는 단 6㎏밖에 얻지 못하는 최고급 쇠고기를 LA갈비로 재탄생시켰다. 한국의 양념 맛이 깃든 이 메뉴는 갈빗대의 모양을 생각해 ”愛“로 명명했다. 이 대표는 “표준 조리법을 따르는 일반 LA갈비와 LA왕갈비로 구분하여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라고 설명했다. 동종업계 전문가들은 이를 두고 ‘한우 역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평가를 내놓고 있기도 하다.
한우LA갈비 전용 소스 개발 또 중요한 점은 전용 소스의 개발이다. 현재 국내에 일반 양념 갈비와 각종 고기 양념들은 시판중에 있으나 LA갈비 전용 소스는 전무한 상태이다. 이기상 대표는 한우LA갈비의 전용 소스 개발에도 틈새시장은 있다며, 평택에 위치한 국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김남곤 교수의 도움과 협조로 LA갈비 전용 소스를 개발해 냈다. 국내 특급 호텔에서 주방 경력을 18년 간 쌓은 국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김남곤 교수의 노력과 이 대표의 노력이 혼합되어 만들어 진 이 소스는 설탕과 인공 조미료는 거의 배재 하였으며, 갈비에서 중요한 단 맛은 배와 올리고당 등 천연 재료를 통해 얻고 육질에 골고루 배어들어 먹는 이의 미각을 일깨운다. 특제소스에는 그밖에 사과, 양파, 키위, 대파 등 사람 몸에 이로운 재료를 사용한 소스로서 먹는 사람의 건강까지 생각한 이기상 대표와 김남곤 교수의 마음이 고스란히 들어가 있는 소스라 앞으로의 시장에서 새로운 바람이 불 것을 예감 했다.
요식업 창업의 희소식 이기상 대표는 “음식점 경영주들과 육가공업체 관계자들로부터 꾸준한 러브콜을 받고 있다. 특히 특품한우를 갈비로 가공할 수 있는 한우LA갈비 전용톱은 한우 선물이 주를 이루는 명절 전후로 주문량이 꾸준하게 늘고 있는 추세다. 이번 설을 앞두고 벌써 주문이 쇄도하고 있다. 또 전국 각지에서 (주)해청의 특제 <한우愛갈비>를 맛보기 위해 방문하고 싶다는 요청이 끊이질 않는다.”며 “(주)해청 프랜차이즈를 통해 전국에서 <한우愛갈비>를 맛볼 수 있도록 더 많은 지점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재료부터가 남다른 <한우愛갈비>는 영양 측면에서도 매우 뛰어나다. 단백질, 칼슘, 비타민 B1 등의 풍부한 영양소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성장을 도울 뿐 아니라 남성들의 스테미너 증진 및 여성들의 저칼로리 다이어트, 노년층의 노화방지 효과까지 영양을 미친다. 초보창업자와 예비창업자, 리뉴얼 창업자들에게 좋은 소식으로 다가올 <한우愛갈비>가 전국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대중화 시대를 맞이하길 기원한다. 또 축산농가와 한우를 사랑하는 이들에게 환한 웃음꽃의 선물이 되길 바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