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극단이 오는 10월 3일부터 27일까지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소극장에서 창작 신작 <모든>을 선보인다. <모든>은 국립극단 작품개발사업 [창작공감: 작가]의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이자 신효진 작가가 선보이는 신작이다. 작품은 오류를 최소화하고 우연을 통제하려는 디스토피아 세계 속에서 초인공지능 라이카(AI)의 보호를 받는 소수의 살아남은 인간들의 모습을 그려낸다. ‘인간이 꿈꾸던 완벽한 세계는 과연 존재할까?’라는 질문과 함께 생성형 AI, 머신러닝 알고리즘 등 인공지능 관련 지식을 집요하게 고민하며 지난 1년간 심도 있는 개발 과정 끝에 관객들에게 선보인다.
신효진 작가는 2021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 서울문화재단 비넥스트, 두산아트랩 등 연달아 지원 사업 공모에 선정되며 주목받는 극작가이다. 최근 <툭>, <머핀과 치와와>, <탈피> 등을 통해 꾸준히 인간성의 본질에 관한 질문을 해온 신효진 작가는 “우리는 요즘 아무에게도 영향을 끼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지만, 정말 누구도 어떤 것도 오염 시키지 않고 산다는 것이 불가능하다 생각했다”라며 작품 구상의 배경을 전했다.
열다섯 살이 된 ‘랑’은 인간의 도시를 돔으로 구획하여 보호하는 A구역에서 초인공지능 ‘라이카’의 통제하에 생물학적 엄마 ‘미무’와 함께 살고 있다. ‘라이카’가 키운 아이나 다름없는 ‘랑’은 A구역에 기여하고 쓸모 있는 존재가 되는 생산가능인구로 거듭나기 위해 ‘라이카’와의 커넥팅 시술을 앞두고 있지만, 갑자기 나타난 정체불명의 식별 불가능 개체인 노인 ‘페’를 만나면서 전혀 예측하지 못한 모험이 펼쳐진다.
<모든>의 연출을 맡은 김정은 “이 이야기가 꼭 미래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으로 출발했다. 어쩌면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존재하는 모두가 자신이 살아가는 세상이 전부라고 믿고 있다면 그 세계는 어떤 모습일까 고민했다”며 작품의 첫인상을 밝혔다. 이어 “돔 형태로 설정된 A구역을 오히려 극도의 효율성만 남고 자율성이 사라진 단칸방처럼 아주 작은 공간으로 제한하되, 그 안에서 그려지는 ‘랑’과 ‘페’의 모험은 입체적으로 느껴지는 무대를 구현하고자 했다”며 준비 과정을 소개했다.
김정 연출은 2017년 동아연극상 신인연출상, 2018년 두산연강예술상 공연 부문 수상 등 신선한 형식의 무대를 활발하게 선보이며 한국 연극계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연출가이다. 최근 <연안지대>, <언덕의 바리> 등을 비롯해 지난해 러닝타임 5시간에 달했던 국립극단의 역작 <이 불안한 집>으로 평단과 관객들로부터 “대사·미술·사운드를 견고한 연출력으로 탄탄하게 엮었다”, “5시간 희랍극 도전으로 한국 연극의 힘을 키웠다” 등 무수한 호평을 얻었던 그가 강렬하고 세련된 연출력으로 이번 작품의 완성도를 높인다. 또한 <모든>은 김정 연출은 물론 <이 불안한 집>을 함께했던 주요 창작진들이 한 번 더 의기투합해 블랙박스 형태의 무대를 색다른 디스토피아 세계로 탈바꿈시킨다. 김성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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