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럭스: 시적 해상도> 展은 <럭스(LUX)> 전시의 두 번째 해외 순회 전시로서 동시대 현대 미술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세계적인 작가 카스텐 니콜라이(Carsten Nicolai), 피필로티 리스트(Pipilotti Rist), 드리프트(DRIFT) 등 12팀의 아티스트 그룹이 참가하여 대규모 시청각 설치 작품 16점을 공개한다. 이번 전시는 2021년 런던의 <럭스(LUX)> 전시의 주요 작가 5인과 새 아티스트 7팀의 작가를 초청하여 새로운 전시로 태어난다.
현 미디어 아티스트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력을 준 세계적인 예술가이자 음악가인 '미디어아트의 아버지'로 존경받는 독일 작가 카스텐 니콜라이(Carsten Nicolai)의 대표작인 '유니컬러(Unicolor, 2014)',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막식의 꽃을 열면서 해외 언론과 소셜미디어를 뜨겁게 달군 중국계 미디어 아티스트 카오 유시(Cao Yuxi)의 인공지능 산수화 'AI 산수화(Shanshui by AI, 2022)'의 8폭 병풍 버전을 소개하며, 지난 2021년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라이트(SEOUL LIGHT) 전시로 세간의 주목을 받은 서울대 교수, 박제성 작가의 '유니버스(Universe, 2019)'로 이전 럭스 전시에 이어 이번 전시에도 작품을 다시 출품한다.
새로 참여하는 작품으로는 21세기 동시대의 독보적인 설치 미술로 조각, 키네틱 아트 등 생명체의 움직임을 공학적인 방식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네덜란드 팀 드리프트(DRIFT)의 16개 키네틱 꽃으로 구성된 '메도우(Meadow, 2020)'가 대표적이다. 또한, 예술과 기술의 경계를 작업하는 런던 기반의 아티스트 팀 마시멜로 레이저 피스트(Marshmallow Laser Feast)가 대자연의 신비로움과 웅장함을 영상으로 전달한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인터랙티브 작품으로 모든 연령층의 관심을 끄는 유니버설 에브리씽(Universal Everything)의 작품들이 전시에 재미를 더한다.
<럭스(LUX)> 전시는 2021년 런던 전시에 이어 세계 유수의 미디어 아트 선두주자들의 동시대 기술 기반 현대 미술의 현주소를 총체적으로 제시하며 예술 창작의 지평을 넓히고 새로운 디지털 기반 현대 미술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전시를 총괄 기획한 숨 대표 이지윤은 이번 전시에 대해 "미디어 아트에 대한 다양한 시도들이 만들어지고 있는 이 시대에, 지난 30년간 미디어를 현대미술의 중요한 재료(미디움)로 실험하며, 작가들을 소개하는 전시"라고 언급했다. 특별히 전시의 제목인 '시적 해상도'에 대해서는, 더이상 흔히 상용적으로 사용되는 미디어 아트라는 말 대신, 해상도와 주파수의 간극과 경계를 통해 예술로 승화된 한편의 '테크놀로지로 만들어진 시'라는 의미를 내포했다고 말했다.
소개되는 작품들은 명상적 풍경(Meditative Landscape), 새로운 숭고함(New Sublime), 기술적 미니멀리즘(Techno Minimalism), 안식처(Sanctuary)라는 서로 긴밀히 연결된 주제를 생각해 보는 전시로, 이제 앞으로 다가올 AI 시대, 혹은 이미 시작된 미래의 작품들을 보여주고자, 기존의 전통적인 전시 형태에서 벗어나, 관객들에게 새로운 미디어 아트에 대한 경험을 주는 것으로 기획되었다. <럭스: 시적 해상도>는 9월 5일부터 12월 31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뮤지엄 전시 2관과 일부 디자인 둘레길을 사용해 전시된다. 김성우 기자